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사항
1. 진수
- 특정 개수의 숫자만을 이용하여 수를 나타내는 수 체계
10진수 | 16진수 |
0 | 0 |
1 | 1 |
2 | 2 |
3 | 3 |
4 | 4 |
5 | 5 |
6 | 6 |
7 | 7 |
8 | 8 |
9 | 9 |
10 | 10 |
11 | A |
12 | B |
13 | C |
14 | D |
15 | E |
16 | F |
2. 진수 변환
- 10진수를 n진수로 변환 : 10진수 값을 몫이 n보다 작을 때까지 n으로 나누고, 나머지 값들을 표시한 후, 나머지 값을 읽음
- n진수를 10진수로 변환 : n진수에서 자리 숫자에 자릿값을 차례대로 곱한 후, 그 값들을 더해 10진수를 계산
3. 아스키 코드 (ASCII)
- 미국 ANSI에서 표준화한 정보교환용 부호체계
부호 | 10진수 |
NULL | 0 |
‘ ’ (Space) | 32 |
0 | 48 |
1 | 49 |
A | 65 |
B | 66 |
C | 67 |
D | 68 |
a | 97 |
b | 98 |
c | 99 |
d | 10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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