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료형 - 2. 기본자료형

1. 8개의 기본자료형

자료형 자료크기 비고
부울대수 boolean 1 byte = 8 bit true, false
정수 byte 1 byte = 8 bit -2^7 ~ 2^7-1
short 2 byte = 16 bit -2^15 ~ 2^15-1
int 4 byte = 32 bit -2^31 ~ 2^31-1
long 8 byte = 64 bit -2^63 ~ 2^63-1
실수 float 4 byte = 32 bit +-(1.40 x 10^-45 ~ 3.40 x 10^38)
double 8 byte = 64 bit +-(4.94x 10^-324 ~ 1.79 x 10^308)
문자(정수) char 2 byte = 16 bit 유니코드문자 (0 ~ 2^16-1)

    ※ n bit로 표현할 수 있는 정수의 개수 = 2^n 가지의 수

 - 부울대수 (boolean) : (true), 거짓(false) 값만 저장하는 자료형

 - 부울대수는 참과 거짓만 저장하여, 실제로는 1bit로 가능 (하지만, 자료처리의 최소 단의과 1byte라서 1byte를 할당)

// Example
boolean a = true;
boolean b = false;
System.out.println(a);		// true
System.out.println(b);		// false

 

 - 정수 (byte, short, int, long) : 음의 정수, 0, 양의 정수를 저장하는 자료형 (범위 차이)

    ※ 주로 int를 자주 사용

// Example
byte a = 10;
short b = -10;
int c = -100;
long d = -100L;			// 여기서 L은 타입변환 (Type Casting)
System.out.println(a);		// 10
System.out.println(b);		// -10
System.out.println(c);		// 100
System.out.println(d);		// -100

 

 - 실수 (float, double) : 소수를 포함하는 실수를 저장하는 자료형 (정밀도 차이, double이 우세)

// example
float a = 1.2F;			// 여기서 F는 타입변환
double b = -1.5;
double c = 5;
System.out.println(a);		// 1.2
System.out.println(b);		// -1.5
System.out.println(c);		// 5.0 (출력시에는 자료형을 기준으로 출력됨)

 

 - 문자 (char) : 문자를 저장하는 자료형 (정수와 호환 가능)

    - 문자를 저장하기 위해서는 작은따옴표(' ') 사용 

    ※  문자열은 큰따옴표(" ") 사용 (문자열을 작은 따옴표로 감싸면 오류 발생)

    - 유니코드 값을 그대로 입력 가능 ('\u+16진수코드')

    ※ 유니코드 : 문자를 전산적으로 처리하는 코드가 있음

    - 정수값(10진수 또는 16진수 등 다양한 진법)의 직접 입력 가능

// Example
char a = 'A';
char b = '\u0042';
char c = '1';
char d = 97;
char e = 0xac00;

 

2. 기본자료형 간의 타입변환

 - 숫자를 저장하는 7개(boolean 제외)의 기본자료형 사이에 타입변환 가능

 - 자동타입변환 및 수동타입변환

 타입변환(Type Casting) 방법

    - 첫번째 방법 : 타입변환 대상 앞에 (자료형) 표기

// Example
int a = (int)3.2;		// 3
double b = (double)a;		// 3.0
byte c = (byte)5.3;		// 5
short d = (short)10;		// 10

    - 두번째 방법 : long 형의 경우, 숫자 뒤에 L(l) 표기 / float 형의 경우 숫자 뒤에 F(f) 표기

// Example
long a = (long)10;		// 10
long b = 10L;			// 10
float c = (float)5.8;		// 5.8
float d = 5.8F;			// 5.8

 

'Programming Languag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제어문과 제어키워드 - 1. 선택제어문  (0) 2022.07.05
연산자  (0) 2022.07.04
자료형 - 1. 자료형의 개요  (0) 2022.07.01
기본 구조 및 문법  (0) 2022.06.30
Java 시작  (0) 2022.06.3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