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작성 1
1. SW 테스트
- 노출되지 않은 숨어있는 SW의 결함을 찾아내는 활동
2. SW 테스트 원리
원리 | 설명 |
결함 존재 증명 | - 결함의 존재함을 밝히는 활동 |
완벽 테스팅은 불가능 | - 완벽하게 테스팅하려는 것은 불가능 |
초기 집중 | - 개발 초기에 테스팅 시작 - 요르돈의 법칙(눈덩이 법칙) : 개발 초기에 하지 않으면 비용이 증가 |
결함 집중 | - 적은 수의 모듈에서 대다수의 결함이 발견 - 파레토 법칙(Pareto Principle) : 오류의 80%는 전체 모듈의 20%안에서 발견됨 |
살충제 패러독스 (Pesticide Paradox) |
-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함 |
정황 의존성 | - SW의 성격에 맞게 테스트 실시 |
오류-부재의 궤변 | -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,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 |
3. SW 테스트 산출물
산출물 | 설명 |
테스트 계획서 (Test Plan) |
- 테스트 수행을 계획한 문서 |
테스트 베이시스 (Test Basis) |
- 테스트 설계를 위한 기준이 되는 문서 |
테스트 케이스 (Test Case) |
- 테스트를 위한 설계 산출물.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 |
테스트 슈트 (Test Suites) |
-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환경에 따라 구분해 놓은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- 시나리오가 포함되지 않은 단순한 테스트 케이스들의 모음 |
테스트 시나리오 (Test Scenario) |
-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되어야 할 기능 및 특징,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을 작성한 문서 |
테스트 스크립트 (Test Script) |
- 테스트 케이스의 실행 순서를 작성한 문서 |
테스트 결과서 (Test Results) |
- 테스트 결과를 정리한 문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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