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발환경 구축
1. 개발 도구 분류
구분 | 설명 |
빌드 도구 | 작성한 코드의 빌드 및 배포를 수행 |
구현 도구 | 개발자의 코드 작성과 디버깅, 수정 등과 같은 작업을 지원 |
테스트 도구 | 코드의 기능 검증과 전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사용 |
형상 관리 도구 | 개발자들이 작성한 코드와 리소스 등 산출물에 대한 버전 관리 |
2. 서버 HW 개발 환경
구분 | 설명 |
웹 서버 | - 정적 콘텐츠(CSS, Javascript, Image) 처리 ex) Apache 웹 서버 |
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| - 동적 콘텐츠(Servlet, JSP) 처리 ex) Tomcat |
DB 서버 | - 데이터 수집, 저장을 위한 용도 ex) MySQL, Oracle |
파일 서버 | - 파일 저장 HW - 물리 저장장치를 활용 ex) HDD, SSD |
3. 클라이언트 HW 개발 환경
구분 | 설명 |
클라이언트 프로그램 | 설치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프로그램 |
웹 브라우저 | 웹 서비스의 형태로 서버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응답 시,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|
모바일 앱 | 모바일 디바이스에 설치되어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 |
모바일 웹 | 웹 브라우저와 동일한 형태로 모바일상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 |
4. SW 개발 환경
구분 | 설명 |
운영체제 | HW를 사용자가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SW |
미들웨어 |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연결을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게 함 |
DBMS | DB 관리 |
5. 형상 관리
- SW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
6. 형상 관리의 절차
절차 | 설명 |
형상 식별 | 형상 관리 대상 정의 및 식별 |
형상 통제 | 형상 항목 버전 관리를 위해 변경 여부와 변경 활동 통제 |
형상 감사 | SW 베이스라인의 무결성 평가, 베이스라인 변경 시, 요구사항과 일치하는지 검토 ※ 베이스라인 : 개발 과정의 각 단계별 산출물에 대한 변화를 통제하는 시점의 기준 |
형상 기록 | 형상 및 변경관리에 대한 각종 수행결과 기록 |
7. SW 형상 관리 도구
형상 관리 도구 유형 | 설명 |
공유 폴더 방식 | 매일 개발이 완료된 파일은 약속된 위치의 공유 폴더에 복사 - RCS (Revision Control System) - 소스 파일의 수정을 한 사람만으로 제한 - SCCS |
클라이언트 / 서버 방식 | 중앙에 버전 관리 시스템을 항시 동작 - CVS (Concurrent Version System) - 다수 인원 동시에 운영체제 접근 가능 - 중앙 집중형 서버 저장소를 두고 클라이언트가 접속해서 버전 관리를 실행 - SVN (Subversion) - 하나의 서버에서 소스를 쉽고 유용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줌 - Bitkeeper : SVN과 비슷,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빠른 속도를 내도록 개발된 형상 관리 |
분산 저장소 방식 | 로컬 / 원격 저장소로 분리되어 분산 저장 - Git - 로컬/원격 저장소로 분리되어 분산 저장하는 도구 - 대형 프로젝트에서 효과적이고 유용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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