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념 정리

※ 수제비 2022 정보처리기사 실기 제 4판 책을 참고

요약해서 정리하였으므로, 원하는 내용이 없을 가능성 있음

ch.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
 

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

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1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(SDLC :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) -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 2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프로세스 - 순서

newbean-j.tistory.com

 

 

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
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.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종류 종류 내용 구조적 방법론 -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눠 개발하고,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접근 방식의 방법론 - 하향식 방법론 -

newbean-j.tistory.com

 

 

객체 지향 분석 방법론

객체 지향 분석 방법론 1. 객체지향 분석의 개념 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해 모든 클래스, 속성과 연산, 관계를 모델링하는 기법 2. 객체 지향 분석 방법론 종류 종류 내용 OOSE (Object Oriented Softw

newbean-j.tistory.com

 

 

비용산정 모형

비용산정 모형 1. 비용산정 모형 - SW 규모파악을 통한 투입자원, 소요시간을 파악해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2. 비용산정 모형 분류 - 하향식 산정방법 - 경험 많은 전문가에게 비용산정 의뢰 - 델파

newbean-j.tistory.com

 

 

일정관리 모델

일정관리 모델 1. 일정관리 모델 - 일정 기한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모델 2. 일정관리 모델 종류 종류 내용 주 공정법 (CPM : Critical Path Method) - 여러 작업의 수행 순서가 얽혀 있는 프로젝

newbean-j.tistory.com

 

ch.2 현행 시스템 분석

 

현행 시스템 파악 개념 및 절차

현행 시스템 파악 개념 및 절차 1. 현행 시스템 파악 개념 - 현행 시스템이 어떤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고, 제공 기능 및 연계 정보는 무엇이며, 어떤 기술 요소를 사용하는지를 파악하는

newbean-j.tistory.com

 

 

SW 아키텍처

SW 아키텍처 1. SW 아키텍처 - SW 구성요소와 그것이 가진 특성 중 외부의 특성,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구조 및 구조체 2. SW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- SW 시스템에서 아키텍처가 표

newbean-j.tistory.com

 

 

디자인 패턴

디자인 패턴 1. 디자인 패턴 - sw 설계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을 정리한 패턴 2. 디자인 패턴 유형 - 목적 유형 설명 생성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, 클래스

newbean-j.tistory.com

 

 

운영체제

운영체제 1. 운영체제 -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HW 간의 인터페이스 담당하는 프로그램 2. 운영체제 종류 및 특징 종류 특징 윈도즈 (Windows) 중/소규모 서버, 관리 비용 장점 유닉스 (UNIX) 대용량

newbean-j.tistory.com

 

ch.3 요구사항 확인

 

요구사항

요구사항 1. 요구사항의 분류 - 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,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- 비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요구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,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

newbean-j.tistory.com

 

번외

 

선형 구조

선형 구조 1. 선형 구조의 종류 구조 설명 스택 (Stack)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, 삭제가 진행되는 선형 자료 구조 (LIFO) 큐 (Queue) 한쪽에서는 삽입 작업, 다른 한쪽에서는 삭제 작업이

newbean-j.tistory.com